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쇼츠에서 최신 인기음악을 써야 하는 진짜 이유

by 스프라우트 2023. 4. 30.

쇼츠를 만들면서 아직도 최신 인기 음악을 안 쓰시나요? 인기 음악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horts-youtube-music
(Photo by anna-m. w)

쇼츠 음악

지난번 제 글에서 쇼츠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유튜브에서는 Shorts의 피드 광고 수익을 합산한 후 Shorts 동영상에 사용한 음원의 사용료를 빼고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합니다. 즉, 내가 저작권 없는 음악을 사용하더라도 다른 쇼츠에서 사용한 음악 라이선스 비용을 모두 제한 후에 조회수 비중에 따라 수익을 나눠 받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뿐만이 아니라 최신 인기 음악을 써야 하는 더 큰 이유가 있습니다.

최신 인기 음악을 써야 하는 이유

유튜브 성공을 위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훈련소에서 최근 올린 영상에 따르면, 유튜브 Shorts 알고리즘은 같은 음악을 하나로 묶어서 쇼츠 피드에 띄워주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즉, 현재 가장 조회수가 높은 쇼츠 영상과 동일한 음악을 내 쇼츠에 사용할 경우 알고리즘이 비슷한 영상으로 판단하고 함께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편집할 때 인기 음악을 넣는 게 아니라 업로드를 할 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리믹스 기능을 써야 유튜브가 같은 음악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쇼츠 인기 음악 넣는 법 1

먼저 어떤 최신 음악이 쇼츠에서 인기가 있는지 알아야겠죠? 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유튜브 모바일 앱에서 나침반 버튼을 누른 후 ‘인기 급상승’ 탭을 선택합니다.

youtube-app-screen-1

2. 인기 급상승 화면에서 ‘음악’ 탭을 선택합니다.

youtube-app-screen-2

3. 인기 음악 한 개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있는 ‘리믹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youtube-app-screen-3

4. 버튼을 클릭하면 이 동영상의 사운드 사용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클릭합니다.

youtube-app-screen-4

5. 화면 아래 ‘드래그하여 사운드 조정’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숏츠 업로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youtube-app-screen-5

6. 화면 아래 왼쪽 그림 이미지를 클릭하여 만들어놓은 쇼츠 피드를 추가합니다.

youtube-app-screen-6

7. 배경 음악 볼륨 조절 등을 조정한 후 쇼츠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쇼츠 인기 음악 넣는 법 2

두 번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유튜브 훈련소에서 가르쳐준 리믹스 방식의 추가가 아니라 잘 동작할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같은 방법입니다.

1. 유튜브 모바일 앱에서 쇼츠 추가를 위해 가운데 + 버튼을 누릅니다.

youtube-app-screen-11

2. Shorts 동영상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youtube-app-screen-12

3. 화면 상단 사운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youtube-app-screen-13

4. 리스트의 ‘추천’이나 ‘인기 사운드’를 보면 다른 쇼츠 콘텐츠에서 얼마나 많이 사용되었는지 나옵니다. 이 중 자신의 영상 분위기에 맞고 조회수가 높은 음악을 선택합니다. 마음에 드는 음악이 없다면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더 많은 리스트가 나옵니다.

youtube-app-screen-14

5. 화면 아래 왼쪽 그림 이미지를 클릭하여 만들어놓은 쇼츠 피드를 추가합니다.

youtube-app-screen-15

6. 배경 음악 볼륨 조절 등을 조정한 후 쇼츠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추가 쇼츠 알고리즘 최적화 팁

유튜브 훈련소 영상에서는 이 외에도 해외에서 알려진 쇼츠 알고리즘 최적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루프 방식으로 쇼츠 만들기 - 영상이 끝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도 시청자가 눈치채지 못할 만큼 자연스럽게 영상을 만들면 조회 시간이 늘어나서 노출이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2. 쇼츠 썸네일에 제목, 설명 넣기 - 목소리가 나오는 경우는 자막을 가운데에 넣을 것. 편집이 쉬운 프로그램은 캡컷임.
  3. 쇼츠 재 업로드 - 평소보다 조회수가 안 나오는 영상은 지우고 한 달 정도 지난 후 제목만 바꿔 다시 올려본다.
  4. BEST 3, 추천 3가지 등 숫자 넣기 - 3 이상은 많다고 느끼므로 3개로 정리해서 쇼츠 영상 만들어보자.
  5. 바이럴을 위해 논쟁 거리 만들기 - 찍먹 vs 부먹과 같이 시청자들 편가르는 주제로 영상 만들기. 단, 심각하지 않은 주제로 할 것
  6. 모든 댓글에 답글 달기 - 댓글이 많을수록 참여도가 높은 콘텐츠로 인식될 뿐 아니라 댓글을 읽은 시간 동안 백그라운드에서 영상이 재생되어 평균 재생률을 높여준다.
  7. 키워드 트렌드 파악 - 쇼츠 트렌드는 자주 바뀌므로 구글 트렌드나 유튜브 스튜디오를 이용해 인기 키워드 파악
  8. 쇼츠 도입부는 무조건 밝은 화면으로 - 시청자는 3초 안에 시청 여부 결정. MrBeast 등 해외 유명 유튜버들이 실험을 통해 어둡고 복잡한 구도의 화면보다 밝고, 안정적이고 흔들리지 않는 영상이 훨씬 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9. 최대 7초 안에 화면 바꾸기 - 한 화면을 6초 이상 지속하지 말고 계속 바꿔 주어야 지루해야지 않습니다.
  10. 유튜브 앱에서 쇼츠 업로드하기 - 썸네일은 모바일에서만 지정할 수 있고, 앱에서 업로드하면 인기 음악을 저작권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 쇼츠 알고리즘에 정보 제공하기 - 예전에는 쇼츠 알고리즘이 제목, 키워드로 시청자층을 찾아서 노출해 줬는데 앞으로는 영상 내용까지 분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설명과 태그도 취합하는 추세라고 하니 잘 작성해 줍니다.

마치며

쇼츠를 연속해서 보는 시청자는 대부분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츠를 검색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쇼츠 영상에서는 크리에이터의 명성보다는 3초 안에 시청자의 시선을 잡아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바로 후크입니다.

후크의 종류는 정말 많을 겁니다. 흥미를 끄는 제목, 끝까지 볼 수밖에 없게 만드는 주제, 역동적이고 화려한 영상 등 각자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음악은 무시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더군다나 최신 음악만 써도 유튜브가 영상을 더 자주 노출시켜 준다니 간과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쇼츠 영상 분위기와 맞지도 않는 음악을 쓰면 안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쇼츠를 올리는 게 좋겠습니다.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