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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썸네일의 비밀

by 스프라우트 2023. 4. 22.

썸네일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조회수가 크게 변한다는 건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매력적인 제목과 썸네일을 만드는 건 항상 고민거리인데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lickbait
Image 愚木混株 Cdd20 from Pixabay

입소문 나는 유튜브 썸네일

누군가는 영상 하나에 몇백만 뷰를 얻는 반면에 다른 누군가는 단 한 개도 뷰를 얻지 못하기도 합니다. 유튜버가 얼마나 유명한가, 콘텐츠가 얼마나 재미있는가 등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썸네일을 얼마나 잘 만들었냐도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조회수가 0이라면요. 이번 글은 가장 유명한 유튜브 SEO 툴인 튜브버디의 영상의 주요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클릭베이트(Click-Bait) 전략

클릭베이트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클릭을 부르는 미끼라는 말로 우리말로 의역하면 ‘낚시 기사’ 정도 되겠네요. 워낙 낚시 기사에 많이 속다 보니 클릭베이트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영상에서는 유용하며 만족스럽고 가치를 제공하는 클릭베이트도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낚시 기사라고 하더라도 제목과 본문의 내용만 일치한다면 ‘낚시’라기보다는 ‘유혹’이라고 표현하는 게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왜 클릭베이트에 대해 말했을까요? 맞습니다. 조회수를 높이는 썸네일의 비밀은 바로 ‘클릭베이트를 하라’입니다. 간단한 클릭베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에 대문자를 사용하라

우선 가볍게 간단한 방법부터 보죠. 제목의 일부 혹은 전부를 대문자로 바꾸는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목에 대문자를 모두 사용하는 것에 불편해하기도 합니다만, 유튜브의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는 튜브버디의 테스트 결과 분명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목 중 일부 단어를 모두 대분자로 바꿨을 때 클릭률이 35% 늘었고, 조회수가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같은 썸네일과 동영상에 단어 하나만 대분자로 바꿨을 뿐인데요. 다만, 한글은 대소문자가 없느니만큼 첫 번째 조언은 큰 도움이 안 되네요.

자신만의 채널 이미지를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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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Youtube)

세계 1위 유튜버인 MrBeast의 썸네일에 거의 모두 똑같은 표정의 얼굴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실생활에서  매번 똑같은 표정을 짓는 사람은 없겠지만 이런 전략이 먹힙니다. 또 다른 경제 유튜버는 썸네일에서 항상 슬픈 표정을 짓는데, 그는 인터뷰에서 자신이 웃는 얼굴이나 평범한 얼굴로 썸네일을 바꿔봤는데 아무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조회수가 3분의 1이나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썸네일만 봐도 누구의 영상인지 알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성공하신 겁니다. 

프레이밍 효과

이제 본격적으로 클릭베이트 전략을 설명하겠습니다. 바로 프레이밍 효과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프레이밍 효과란?

프레이밍 효과는 선택이나 개념이 제시되는 방식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다음 예를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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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Youtube TubeBuddy)

한쪽에는 ‘지방 20% 함유’라고 쓰여있고, 다른 쪽에는 ‘80% 무지방’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어떤 요구르트를 선택하시겠습니까? 두 개 제품이 정확히 동일한 지방을 함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즉, 무언가를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인식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프레이밍 효과를 사용하는 방법

유튜브 썸네일에서 프레이밍 효과를 사용하기 위한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덜 직설적이고 더 매력적으로 표현하라

시청자가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서 영상을 클릭하도록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방식인지 사례로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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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Youtube TubeBuddy)

Veritasium은 과학 유튜버입니다. 첫 번째 썸네일을 보시죠. 내용이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도 클릭하지 않았습니다. 마그누스 효과에 대해 누가 관심이 있을까요? 정말 특정한 시청자들만이 영상을 클릭할 뿐입니다. 그래서 제목과 썸네일로 바꿨습니다. 두 번째 썸네일은 보기만 해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이 썸네일 교체만으로 조회수가 5천만 회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관심사와 감정에 호소할 수 있도록 제목과 썸네일 제작

대중의 관심을 받도록 제목과 썸네일을 창의적으로 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단계 : 영상의 실제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할 것

영상이 학습을 위한 것인지 재미를 위한 것인지 결정하세요. 그리고 영상을 클릭하고 싶어 하는 가장 흥미로운 이유나 동기(이익)를 고려하세요. 예를 들어, "YouTube 동영상에 트렌드 재킹 기법 적용”이라는 제목에는 아무도 클릭을 안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영상의 목적은 유튜버들이 더 많은 조회수를 얻도록 돕는 것이라는 점을 상기하고, “조회수와 구독자를 두 배로 늘리는 방법”으로 바꿨습니다. 타깃 시청자에 대해 생각한 후 그들의 관심사와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제목과 썸네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쉬운 예로, “하루 15분 크런치하기”라는 제목보다는 “2주 안에 복근을 얻는 방법”이 훨씬 강력한 제목입니다.

2단계 : 시청자가 있는 곳에서 만나기

유튜버는 영상이 전달하려는 내용이나 분야에 전문가이지만 시청자는 초보자일 수 있습니다. 시청자의 이해 수준에 맞추고 그들이 알고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마그누스 효과 사례를 보면, 제목에서는 아예 일반인은 잘 모르는 마그누스 효과라는 단어를 삭제해 버렸고, 썸네일에 농구공이 떠오르는 모습과 함께 글자를 이미지에 추가해서 시청자가 사전 지식이 없어도 마그누스 효과를 짐작하게 만들었습니다.

3단계 : 과장을 통해 썸네일 프레이밍하기

아무리 인상적인 제목을 적어도 썸네일이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면 허사입니다. 약간은 과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의미의 클릭베이트일 수도) 하지만, 많은 유튜버들이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어느 정도 과장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mrBeast)

MrBeast는 상어와 함께 수영을 하지 않았지만 콘텐츠를 극단적으로 과장하여 썸네일을 만들었습니다. 항상 현실을 정확하게 묘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무리

위의 예 외에도 몇 가지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들이 시중에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썸네일에 사람의 얼굴이 포함되어 있으면 시청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유대감을 형성해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다고 합니다.

약간의 과장을 섞어 프레이밍 효과를 이용하는 것은 시청자를 속이거나 조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이게 보이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봐야 내용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잖아요.

내 동영상이 입소문을 타고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게 하기 위해, 영상 제작뿐 아니라 제목과 썸네일을 창의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데도 많은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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