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Insider는 기사에서 쇼츠의 영향으로 지금까지 유튜브 성공의 유일한 척도였던 구독자 수가 믿을 수 없는 지표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에서 성장을 위한 새로운 지표는 무엇일까요?
2023년의 새로운 YouTube 알고리즘 업데이트
제가 유튜브에서 즐겨 찾는 채널이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Think Media라는 채널인데요, Think Media의 Sean Cannel이라는 분이 Business Insider의 기사를 인용하며 2023년 유튜브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실질적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어 그의 영상 내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Youtube 구독자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이유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묻습니다. 여전히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달라고 하시나요? Insider의 기사에 의하면 구독자 수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며 낡은 유물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실제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의 조회수가 수천 건에 불과한 반면, 수천 명의 구독자가 있는 채널이 수백만의 조회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기사에서 한 유튜브 대변인은 "구독자는 시청자가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피드백 신호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쇼츠를 통해 경험한 기하급수적인 성장
기사에서는 JayeSmacks라는 유튜버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롱폼 콘텐츠를 만들며 2022년까지 2년 동안 얻은 구독자가 7만 명인데, 쇼츠를 시작한 지 8개월 만에 9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이 크리에이터가 쇼츠로 엄청난 조회수를 얻는 데에는 실질적으로 구독자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쇼츠의 부상이 영상 콘텐츠의 완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우려하는 크리에이터들도 많고 가치에 대한 논쟁도 지속되고 있지만, 쇼츠가 크리에이터에게 시청자에게 다가갈 새로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쇼츠로 얻은 구독자와의 관계는?
문제는 이제부터입니다. 쇼츠를 통해 짧은 시간에 확보한 구독자가 계속 당신에게 관심이 있을까요? 롱폼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구독자들과 오랜 기간 함께하며 구축한 컨넥션과 신뢰 관계를 쇼츠 구독자들이 채워줄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브랜드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더 이상 구독자 수가 크리에이터의 성공이나 채널의 수명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여전히 구독자가 필요한 이유
구독자 수는 여전히 크리에이터에게 중요합니다. 실버 버튼이나 골드 버튼을 받으려면 구독자 수를 충족해야 하니까요. 구독자 수가 조회수로 변환되지는 않지만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과 개인적인 만족감에는 큰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사에서는 구독자 수를 “허영의 척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알고리즘에서는 누군가 구독을 클릭하고 좋아요를 누르면 그렇지 않은 영상보다 유튜브 홈페이지에 해당 영상을 추천하거나 노출을 늘려줄 확률이 높습니다. 또, 내가 구독한 채널의 신규 영상은 나에게 여전히 보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구독자보다는 조회수가 중요
구독 여부와 상관없이 당신이 특정 유형의 콘텐츠 시청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유튜브는 같은 유형의 콘텐츠를 계속 추천합니다. 시청 시간이 중요합니다. 2022년에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에게 구독자보다 시청률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더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가 수익으로 직결되지 않는다.
쇼츠의 등장으로 상황이 좀 더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기사에서는 10년 이상 롱폼 동영상을 올려온 유튜버조차 최근에는 쇼츠를 올려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고 있고, 쇼츠가 채널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구독자와 더 많은 조회수가 반드시 수익의 증가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Think Media의 Sean Cannel은 쇼츠는 마치 제로 칼로리처럼 느껴진다고 하더군요. 쇼츠를 게시하고 하룻만에 엄청난 조회수의 상승을 보았지만 이게 더 많은 돈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롱폼 비디오를 통해 1,000 조회당 1.6~ 29달러를 벌었다면, 쇼츠 동영상은 1,000회 당 약 4센트에서 7센트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1.6달러와 29달러는 갭이 크네요. 29달러짜리 광고는 뭐였을까요?)
실제로 Think Media의 쇼츠 수익과 동영상 수익을 비교하며 보여주는데요, 700만 조회수를 기록한 쇼츠로 526달러를 벌었습니다. RPM(1,000회 당 수익)이 0.08불이네요. 반면 롱폼은 1350만 조회수로 11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RPM은 8.15불입니다.
2023년에 브랜드 기업은 약 980억 달러를 광고비로 지출할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쇼츠에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커뮤니티가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핵심
쇼츠건 롱폼이건 라이브건 상관없이 유튜브에서 커뮤니티 탭이 핵심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쇼츠 동영상 전환에 따른 실질적인 문제는 신규 구독자가 커뮤니티를 대표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충성도 높은 팬층만이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브랜드들은 여전히 구독자를 성공의 예측 변수로 봄
구독자 수가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더 이상 아니지만,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십을 맺으려는 브랜드에게는 여전히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JayeSmacks의 경우 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했을 때는 상상하지 못한 금액을 백만명의 구독자를 달성한 후에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말했습니다.
브랜드가 더 중요하게 여기는 4개 지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들은 다음 4가지 지표를 더 중요하게 봅니다.
- 평균 조회수
- 평균 스폰서 콘텐츠의 조회수
- 시청자 참여도 ( 댓글의 품질과 참여도, 시청 시간의 추이)
- 정성 지표 (크리에이터가 볼만한 가치가 있는 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지 등)
구독자로 성공을 예측할 수 있지만 4가지 측정 항목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잠재적인 브랜드 파트너십을 유치하고 채널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지표들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합니다.
마무리
유튜브 영상을 요약하다 보니 내용이 좀 두서없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요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 쇼츠의 영향으로 구독자 수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며, 유튜브 알고리즘에서도 그 중요도가 점점 더 낮아지는 것 같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독자 수는 브랜드 파트너십을 맺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여전히 중요하다.
- 브랜드는 구독자 수도 보지만 다른 4개 지표를 더 중요하게 보니 크리에이터도 이 4개 지표에 신경을 써야 한다.
- 유튜브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는 핵심은 커뮤니티이다.
쇼츠로 인해 유튜브 알고리즘도 많은 변화가 있는 모양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쇼츠로 인해 내부 가중치를 계속 조정하는 건 확실해 보이며, 이제 팟캐스트까지 참전하면 정말 혼란이 극에 달할 것 같습니다.
이럴 때 믿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팬, 즉 커뮤니티입니다. 영상 제작뿐 아니라 커뮤니티와 소통하고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는데 우선순위를 높여야 합니다.
어찌 되었건 너무 늦었다고 유튜브를 시작하지 못하거나 이제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 같습니다. 쇼츠가 기존 구독자 수와 상관없이 단기간에 조회수와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게 증명이 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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