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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아이디어

New Bing 챗봇 광고 어떻게 적용될까?

by 스프라우트 2023. 3. 30.

마이크로소프트가 New Bing의 챗봇에 광고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MS 광고 테스트 증거 자료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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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챗봇 광고 도입

이전 글 “새로운 Bing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3가지 방법 (3)” 에서 New Bing의 답변이 광고주 위주로 생성된다면 답변에 대한 신뢰성이 대폭 떨어질 수도 있어 부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적은 적이 있는데요, 우려가 현실이 되는 모습입니다.

MS의 뉴빙 챗봇 광고 추진 배경

MS는 어제 Microsoft Bing Blog에 챗봇 광고를 추진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이 글에서 작성자는 “인터넷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관심과 트래픽을 유도하는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퍼블리셔,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려는 광고주로 작동하는 중요한 생태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뉴빙 챗봇의 새로운 경험이 트래픽 측면에서 콘텐츠 게시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고 언급합니다.

뉴빙 챗봇을 통해 콘텐츠 게시자에게 의미를 주기 위한 MS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환경에서 게시자에게 더 많은 트래픽 유도
  • 게시자의 수익 증대
  • 건강한 생태계 육성

트래픽에 대해서는 뉴빙 출시 이후 고무적인 성과를 내고 있고(일일 활성 사용자 100억 명 돌파), 게시자의 수익 증대를 위해 채팅창에 인용되는 콘텐츠를 표시해 트래픽을 유도했습니다.

건강한 생태계는 업계와 협력을 의미하며, MS와 협력하는 업계란 7,500개 이상의 Microsoft Start 파트너를 말합니다. MS는 이들과 논의해 몇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방안이 뭘까요?

뉴빙 챗봇 광고 적용 방법

몇 가지 방식이 테스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MS 블로그에서 직접 언급한 방법도 있습니다. 어떻게 콘텐츠를 노출하고 광고를 적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확장된 호버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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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MS Bing Blog)

채팅창의 게시자 링크 위에 마우스를 대면 해당 게시자의 링크가 더 많이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게시자의 웹 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Microsoft Start 라이선스가 부여된 콘텐츠의 서식 있는 캡션 배치

이 방법은 캡션을 어떻게 배치할지 사례가 없습니다. 먼저, Microsft Start 라이선스가 뭔지 궁금하실 텐데요, Edge 웹 브라우저를 처음 시작하면 빈 페이지가 아니라 내 관심 사항에 따라 뉴스나 글이 게시되어 있을 겁니다. 이렇게 Microsoft의 첫 페이지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를 Microst Start 파트너라고 합니다. (그래도 Microsoft Start가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

이들에게는 특별한 캡션을 답변 옆에 배치한다는 말로 보이며, 이를 통해 Start 파트너의 트래픽을 더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MS는 채팅 응답에 기여한 콘텐츠 게시자와 광고 수익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인용 글 옆에 AD 표시

bing-chat-ad
(출처 : TechCrunch)

위 사진은 Debarghya Das의 트윗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좀 더 본격적입니다. 광고주의 페이지 링크를 마치 챗봇이 자연스럽게 찾은 것처럼 할 수는 없기 때문인지 채팅 답변 옆에 AD 캡션을 표시합니다.

아직까지는 일부 사용자에게만 이 AD캡션이 활성화된 걸로 보입니다.

4. 채팅창에 직접 추천 광고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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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_chard_40 – Reddit)

채팅창에서 단순히 요약 정보와 인용 사이트만 제공하지 않고, 추가로 검색 결과와 연관된 광고를 직접 제안하는 방식입니다. 본격적이네요.

마무리

검색 엔진이나 Bing 챗봇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두 아시다시피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MS가 수익 창출 방안을 마련하려는 노력에 대해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긍정적인 면

MS의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면은, 비록 Microsfot Start 파트너에 한정되긴 했습니다만 MS가 우선적으로 콘텐츠 제공자에 대한 수익 공유를 모색했다는 점입니다. Bing의 챗봇은 게시자들의 콘텐츠에서 정보를 수집해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무런 보상 없이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비록 무료로 정보를 인터넷에 오픈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사람들이 자신의 페이지에 방문할 때 노출되는 광고등을 통해 수익을 얻기를 기대합니다.

그런데, New Bing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요약해서 제공할수록 사람들은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즉, 콘텐츠 게시자들의 수익 창출 기회를 Bing이 뺐는 셈입니다.

MS가 이들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부정적인 면

반면 MS가 이들 Start 파트너들만 고려하고 있다는 점은 실망입니다. MS와 관계를 맺지 않은 콘텐츠 게시자들을 챙겨줄 수는 없겠지만, 파트너들의 수는 전 세계에 단지 7,500여 개뿐입니다.

또 다른 불만은 신뢰성의 하락입니다.

빙 챗봇의 사용자들은 AI가 나 대신에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를 취합 분석해서 최적의 답변을 해줄 거라고 기대합니다. 그런데 요약된 길지 않은 정보의 일부가 광고주에게서 얻어온 정보라면 챗봇의 답변이 일부 변조되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AD 라벨이 붙어있어도 말이죠.

저는 사실 답변에 AD 캡션이 붙는 것보다는 오히려 솔직히 상품 광고가 하단에 보이는 게 그나마 좋아 보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명확히 인지할 수 있으니까요.

아직까지는 MS에서 콘텐츠 게시자와의 수익 셰어 방법과 함께 여러 방식의 광고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S에서 AI 시대에 맞게 스마트한 방법을 찾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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