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블로그 포스팅 관련해서 특히 강점을 보이는 ChatGPT 플러그인 AIPRM. AIPRM 프롬프트 중 몇 개를 이용해 SEO 블로그 글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IPRM 활용 블로그 글쓰기
지난번에 AIPRM 사용법 및 내 프롬프트 등록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AIPRM의 프롬프트들 몇 개를 이용해 SEO 최적화된 블로그 글을 써보겠습니다. 이 방식이 정답은 아니므로 여러분도 AIPRM의 여러 프롬프트들을 테스트해 보고 최적의 글쓰기 방법을 만들어보세요.
KEYWORD STRATEGY
먼저 키워드를 찾기 위해 Keyword Strategy 프롬프트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검색창에 Keyword를 넣고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를 찾으세요.
Keyword Strategy 프롬프트는 키워드를 넣으면 키워드 클러스터(Keyword Cluster)와 키워드 클러스터 내 주요 키워드, 검색 의도(Search Intent), 후보 제목(Title),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을 아래 그림처럼 제안해 줍니다.
각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좀 더 알아보죠.
Keyword Cluster
키워드 클러스터는 키워드 그룹이라고 보시면 간단합니다. 기본 키워드와 관련된 보조 키워드로 구성되며, 관련 키워드는 클러스터의 주제를 뒷받침하는데 도움이 되어 노출 순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검색 엔진이 단순히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만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콘텍스트와 동의 키워드를 이해하여 키워드 그룹에 대한 페이지 순위를 매기기 때문입니다. 즉,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죠. 따라서, 키워드 클러스터에 해당하는 다양한 키워드와 구문을 포스트에 포함할수록 SEO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가 “SEO”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더니 Keyword Strategy 프롬프트가 Introduction, On-page Optimization, Off-page Optimization, Keyword Research, Technical SEO, Local SEO의 6개 클러스터를 제안했습니다.
Search Intent
사용자 의도라고도 하는 검색 의도는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가 만든 검색어 뒤에 숨겨진 이유 또는 동기를 나타냅니다. 즉, 검색 이면의 의도 또는 목적입니다. 즉, 검색 엔진이 사용자 입력 키워드만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죠. Search Intent는 주로 정보 제공 의도(Information), 탐색 의도(Navigation), 행동 의도(Transaction), 상업적 의도(Commercial)로 구분됩니다. 키워드가 어떤 의도를 내포하는지 파악해서 사용자의 의도에 더 잘 부합하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할수록 검색 노출 순위가 올라갑니다.
Meta Description
메타 설명은 웹페이지나 블로그 포스트에 대한 간략한 요약입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제목 아래에 표시되는 문구를 말하며 보통 글 제일 처음에 작성하는 문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SEO를 고려한 블로그 글들이 목차나 제목이 나오기 전에 간략한 요약문을 처음에 넣는 것이죠. SEO 최적화에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저는 두 번째 행 On-page Optimization 클러스터 중 Title tag Optimization이라는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을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Outrank Article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에서 “Title Tag Optimization for SEO”로 검색해 여러 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이 글에서 내가 쓸 콘텐츠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Outrank Article 프롬프트가 이런 일에는 제격입니다.
Outrank article은 경쟁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면 그 글을 SEO 최적화해서 다시 작성해 주는 프롬프트입니다. 평소 블로그 포스트 글을 작성하기 전에 정보를 취합해서 요약하는데 그 작업을 대신해 준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Title Tag Optimization for SEO”로 검색해 제일 처음 나온 페이지를 넣어보니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내용을 요약할 뿐 아니라 ChatGPT가 가지고 있는 정보도 일부 이용하는 것 같네요. 페이지에 없는 내용도 일부 있습니다.
이렇게 주제와 관련된 기존 글 몇 개를 정리해 두면 자신의 글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Blog Post Title Generator
이제 제목을 결정해야 합니다. Keyword Strategy 프롬프트에서도 Title을 제안해 주니 그걸 그대로 써도 되지만 좀 더 매력적인 제목을 찾아보겠습니다.
키워드로 “Title Tag Optimization for SEO”를 넣어보았습니다. 총 10개의 후보 제목을 알려줍니다. Keyword Strategy에서 제안한 제목과 유사한 제목도 있네요.
Blog Post Title Generator의 장점은 후보 제목들을 살펴보다 보면 글 한 개로 끝날게 아니라 시리즈 글로 작성할 수 있는 힌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글의 작성 방향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후보 제목은 “Unlock the Power of Title Tag Optimization: Boost Your SEO in Just 5 Steps!”입니다. 글을 작성할 때 5단계로 작성하면 좋겠죠? 또 다른 제목은 "The Dos and Don'ts of Title Tag Optimization: A Comprehensive Guide"입니다. 두 번째 포스트로 제목에서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교해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영문 제목을 한글로 번역하면 역시 뭔가 좀 어색하단 점입니다.
Human-like Rewriter-V1.6
OutRank Article을 통해 여러 참고 URL을 통해 작성된 글들을 자신의 목차에 맞게 정리했다고 하더라도 글이 너무 딱딱해서 AI가 쓴 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직접 글을 재작성하셨다면 상관없지만 조합한 글이라면 포스팅을 하기 전에 Human-like Rewriter에 글을 입력해 문장을 손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프롬프트 외에도 검색창에서 rewrite를 검색하시면 유사한 프롬프트들이 많습니다.
마무리
위에서 설명드린 프롬프트들 외에도 SEO 최적화를 위한 많은 프롬프트들이 있습니다. 글을 넣으면 Meta Description을 대신 써주거나, 내 글을 키워드 중심으로 고치거나 문법을 교정해 주는 등 다양합니다.
단, ChatGPT가 정답을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ChatGPT를 통해 키워드를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이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지는 블랙키위나 키워드 마스터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점검해 보는 게 좋습니다.
최고의 검색 엔진 상위 노출 전략은 유니크한 콘텐츠입니다. 다른 글들과 유사할수록 노출될 확률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항상 유니크한 글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 안에서 경쟁해야 한다면 AI의 도움을 받아 좀 더 검색에 유리한 글로 교정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이전 글] ChatGPT 플러그인 AIPRM 사용법 및 내 프롬프트 등록 방법
'테크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직에서 보이스 피싱까지 오디오 딥페이크 AI 기술 위협 (0) | 2023.04.24 |
---|---|
ChatGPT 치트 시트. 일론 머스크처럼 설명해줘 (0) | 2023.04.20 |
ChatGPT 플러그인 AIPRM 사용법 및 내 프롬프트 등록 방법 (0) | 2023.04.17 |
ChatGPT와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로 고품질의 이미지 만드는 방법 (0) | 2023.04.07 |
리바이스의 AI 패션 모델과 나이키와 자크뮈스 콜라보 (1)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