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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 Tips/책 소개

[책 리뷰]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by 스프라우트 2022. 2. 25.

저는 라이브 커머스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없습니다. 뭔가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인데요, SNS를 거의 하지 않다 보니 그런 모양입니다. 화두가 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언택트 시대, 나는 하루 1시간 라이브커머스로 1년 연봉 번다” 식품, 패션, 가전·가구 등 카테고리별 제품 소싱과 촬영 전략의 모든 것! 라이브커머스의 신, 홈쇼핑 누적 매출 1조 원의 쇼호스트가 알려주는 완판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라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사람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_신사임당(주언규) 잘 팔리는 아이템 찾는 법부터 구매력을 끌어올리는 스피킹 전략까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안방에서 내 제품을 전 세계에 판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현대홈쇼핑… 여기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까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IT, 유통 기업이 뛰어든 이커머스 시장이 있다. 바로 라이브커머스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온라인 방송의 ‘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E-commerce’의 합성어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뜻한다. 2020년 기준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3조 원으로 2019년 메이저 6개 홈쇼핑사의 전체 매출이 5조 원인 것에 비하면 엄청난 성과다. 심지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2023년까지 8조 원, 2030년까지 약 30조 원이 예상된다고 하니 그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 15년간 대기업에서 해외영업 업무를, 대형 홈쇼핑에서 쇼호스트 활동을 해온 현세환 저자는 라이브커머스의 미래 성장성에 큰 매력을 느낀 후 이 블루오션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직접 스마트스토어를 설립하고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면서 노하우를 쌓아온 저자는 제품소싱부터 온라인 쇼핑몰 설립, 쇼호스트 교육, 라이브커머스 방송 진행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컨설팅 회사를 창업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해 출간했다.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은 1만 시간 이상의 홈쇼핑 진행을 통해 누적 매출 약 1조 원을 달성한 판매 노하우를 비롯해 1,000여 건의 라이브커머스를 기획 및 진행해온 경험, 수천 명의 쇼호스트를 배출한 10년의 강사 경력에서 축적된 그만의 스킬이 곳곳에 녹아 있다. 사업자등록부터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플랫폼별 입점 방법,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개설해 방송을 준비하기까지의 모든 과정 그리고 상품 분야별 계절과 시기에 따른 추천 아이템과 방송 노하우 등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정석’이다. 라이브커머스가 생소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생,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소 자영업자들은 물론 새로운 재테크 방법을 찾는 모든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저자
현세환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1.04.20

저자 소개

저자인 현세환 씨는 15년 경력의 쇼호스트로, 1만 시간 생방송을 진행해 누적 매출 1조 원을 달성한 베테랑입니다. 일찍이 라이브 커머스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컨어스'라는 회사를 창업해 짧은 기간에 월매출 1억을 넘기며 성공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저자의 라이브 커머스 진행 노하우를 풀어놓은 책으로, 독자가 직접 스마트스토어를 만들고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에서부터, 플랫폼 입점,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개설해 방송을 준비하는 과정과 방송 노하우를 담은 안내서입니다.

내용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온라인 방송의 ‘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E-commerce’의 합성어입니다.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019년 홈쇼핑의 전체 매출이 5조 원(취급액은 20조 원) 규모인데, 2020년 한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3조 원이라고 하니 라이브 커머스를 한 번도 안 한 제가 바보네요.

우리나라는 라이브커머스가 안착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 대중이 영상 콘텐츠에 이미 익숙하고,
  • 홈쇼핑 채널 등을 통해 구매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이미 익혔으며,
  • 인터넷/모바일 쇼핑, SNS 쇼핑 플랫폼이 다양하고,
  • 전자 결재에 거부감이 없으며,
  • 물류 혁신이라고 할 정도로 배송 시스템이 탁월합니다.

라이브커머스의 최대 장점이 중간 유통 단계가 사라지기 때문에 파격적인 가격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최소 마진 경쟁이라는 말처럼도 들립니다.

라이브 커머스 대표 쇼핑 채널은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쿠팡 라이브입니다.

저자는 이중, 네이버가 이용자 측면에서 가장 사용이 쉬워 경쟁력이 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입점 조건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입니다.

파워 등급 (판매 건수 300건 이상, 판매 금액 800만 원 이상)이어야 하는데 처음 판매를 하는 사람에게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또, 챌린지나 기획전을 열어 유입 인원을 최대로 끌어올리도록 지원도 해준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 폭발적인 유입을 기대하게 합니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

정해진 스튜디오에서 카카오의 직원이 모든 제작을 맡는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그러다 보니 수수료율이 약간 높다는 단점이 있는데 쇼호스트로 기존 홈쇼핑 출신이 많이 포진해 있어 진행의 품질은 우수한 편으로 보입니다.

제품을 제안해서 MD의 승인을 받아야 방송 가능하다는 점이 진입장벽이네요.

쿠팡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쇼호스트 역할을 할지 셀러로 활동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쇼호스트를 지망한다면 쿠팡라이브도 좋은 선택 같습니다. 판매금액의 5%를 지급합니다.

유튜브 등 크리에이터의 이점을 활용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저자 조언

라이브커머스로 성공하기 위한 조언도 책에 많이 담겨있습니다.

실제 방송 진행을 할 때는 한두 번 정도는 대행사를 통해 경험을 쌓으라고 조언합니다.

조명 세팅, 제품 세팅 등 초보자는 쉽지 않기도 하고, 쇼호스트를 보며 어떻게 진행할지도 고민하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 다음 조언들도 인상 깊네요.

스마트스토어는 키워드 싸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알아내야 한다.

  • 방송의 성공은 오프닝에서.
  • 홈쇼핑보다 더 상품에 대한 정보를 깊게 숙지해야 한다. (실시간 문의)
  • 채팅창을 잘 활용해라. 질문하는 사람에게 깜짝 이벤트를 해주거나 선물을 주는 것도 좋음.
  • 시간대별 아이템 선정도 신경 써야.

마무리하며...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네요.

이 책이 나온 시점이 21년 4월인데, 그 사이에 그립이라는 앱이 뜨고 그걸 또 12월에 카카오가 인수합니다.

그립은 작년 말 그립 내 판매자 수 1만 7000여 명, 누적 거래액 1000억 원, 시청 대비 평균 구매 전환율 25%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입니다. 이로써 카카오는 MD 중심의 양질의 쇼핑 라이브와 좀 더 자유로운 그립 라이브커머스를 모두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개별 앱들도 스토어에 많이 있습니다.

  • 현대백화점의 100 Live.
  • 티몬의 티브이온.
  • 낚시용품 전문 라이브커머스 앱이 눈에 띄네요. ^^

아직 국내에서는 어렵지만 인스타그램도 라이브 방송뿐 아니라 인앱 결재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더 뜸해지면서 언텍트 라이브 커머스가 더 활성화되는 듯싶습니다.

MD와 전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도 좋지만, 저는 좀 더 날 것 느낌이 나는 라이브커머스가 더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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